1.1.1 SW 시스템관점에서의 테스팅 필요성
SW 시스템은 비즈니스에서 소비자제품에까지 생활의 많은 부분에 사용되고 있다.
간혹 사용하다가 제대로 동직하지 않는 경우를 접해보았을 것인데..이는 금전적 시간적 손실, 비즈니스의 이미지 손상을 물론 심하게 부상이나 사망에 이르기까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SW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1.1.2 SW 결함의 원인
인간이 직접 프로그램 및 무너를 작성시 결함(결점,버그)을 만드는 오류를 범할수 있다.
이 처럼 시스템에 의도된 것과 다르게 행동되는 것을 장애라고 하며, 모든 결함이 장애를 일으키진 않는다.
결함원인
- 시간적 압박
- 복잡한 코드
- 기반환경의 복잡성
- 기술이나 시스템의 변경
- 수 많은 시스템 상호간의 연동
장애(결함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조건에 의해서도 발생)
- 방사선,
- 자기
- 전자기장,
- 물리적 오염
1.1.3 SW 개발,유지보수,운영에서의 테스팅의 역할
발견하지 못한 시스템 또는 문서의 결함을 체계적인 테스팅을 통해 출시 전 발견하고 수정한다면
추후 운영환경내에 발생하는 결함들의 risk를 줄이는데 기여하며 SW 시스템 품질향상
1.1.4 테스팅과 품질
테스팅을 통해 SW 기능또는 비기능적 요구사항과 품질특성(기능성,신뢰성,사용성,효율성,유지보수성,이식성 등) 관련품질 측정이 가능하다. 테스팅으로 발견된 결함이 없거나 극소수시 SW의 품질에 대한 확신(confidence)을 가질수 있다.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전반적인 리스크 수준은 감소하며, 결함을 찾는다면 결함이 수정될 떄 SW 품질은 향상된다.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전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테스트 경험과 정보를 확보해야하며,
다른 프로젝트에서 발견된 결함의 근본 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고 결함의 재발을 방지함으로써 차후 시스템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1.1.5 테스팅 얼마나 해야 충분한가?
적절한 테스팅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내용,안정성 비즈니스 리스트, 시간, 비용과 같은 프로젝트 제약사항을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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